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미세플라스틱의 심각성에 대해 알아보자

by 리얼스토리! 2024. 2. 29.

플라스틱이 1930년대 처음 등장한 이후, 대중화되기 시작한 건 2차 세계대전 이후인 100년도 되지 않은 기간 동안 플라스틱은 우리 생활전반에 걸쳐 어디든 대체되고 사용되는 물질이 되었습니다.

 

플라스틱이 번성하게 된 가장 큰 이유로 변신 가능성입니다. 필요에 따라 유연성과 탄력성, 강도과 내구성을 조절할 수 있으며 소소한 포장재부터 가구와 의복까지 플라스틱이 쓰이지 않는 곳이 없을 정도입니다. 

두 번째 이유로 플라스틱이 가진 놀라운 특성인 영속성입니다. 플라스틱은 분해되거나 녹슬지 않고 사라지지 않아 지구 환경오염의 주범으로 오래전부터 문제가 되고 있긴 합니다.

세 번째로 화장품 등 우리 몸에 사용되는 제품에도 접목가능합니다. 피부 각질 제거에 효과 있는 세안제나, 치약 속에 든 작고 꺼끌 거리는 알갱이 또한 플라스틱입니다.

그 제품에 사용된 플라스틱을 '마이크로비드'라 불리는 아주작은 플라스틱인데, 최근 해양 오염의 적으로 경계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크기가 5mm 이하인 것을 미세플라스틱이라 하는데 마이크로비드는 크기가 1mm보다 작은 아주 작은 플라스틱입니다. 이렇게 작은 플라스틱이 정수되지 않고 강으로, 바다로 흘러가서 생물들을 오염시키고 있습니다. 바다에서 반짝이기 때문에 새들은 먹이인주 알고 잡아먹고 거북이나 고래도 해파리나 물고기인 줄 알고 먹었다가 플라스틱 때문에 위가 파열돼 죽은 채로 발견되기도 합니다. 2015년 일본에서 잡은 멸치 64마리 중 49마리의 체내에서 미세 플라스틱이 발견된 연구사례도 있으며 호주에서 연구한 바로는 2050년이 되면 모든 바닷새의 99.8%가 플라스틱을 먹게 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물고기뿐만 아니라 중국에서 소금을 연구했는데, 마이크로비드를 포함한 미세플라스틱이 섞여 있다는 사실을 알아냈다고 밝혔습니다. 마이크로비드로 인해 식수가 오염되는 상황도 생기며, 자석처럼 외부 오염물질을 끌어당기는 성질이 있어서 독성화학물질과 비스페놀 A 등의 내분비교란물질을 흡수하는 스펀지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오염된 플라스틱이 축적된 해양생물을 우리가 먹고, 물을 마신다면 인간 역시 위험합니다. 

출처 : 호리바솔루션

 

미세플라스틱의 심각성에 대해 2008년 국제적으로 콘퍼런스를 열어 대처를 시작했습니다. 대표적으로 미국의 각 주는 2015년에 마이크로비드 사용을 금지를 선언했고 2017년부터 세안제품에 마이크로비드 사용은 전면금지시켜 수질오염 방지법에 서명했습니다. 다국적 위생제품생산 업체들 또한 앞다퉈 생산 중단을 선언했습니다. 

 

미세 플라스틱의 섭취에 대한 연구도 계속되었는데, 세계자연기금은 2019년 "매주 평균 한 사람당 미세 플라스틱 2000여 개를 소비하고 있다"라고 분석했습니다. 미세플라스틱을 주로 섭취하는 경로는 음용수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패류, 맥주, 소금이 가장 높은 미세플라스틱농도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전했습니다.

또한 미세플라스틱은 인체 아주 깊숙한 곳까지 유입될 수 있는것으로 최근 연구기사가 올라왔습니다. 사람의 몸속 어디까지 흘러 들어올 수 있는지 확인하는 실험에서 사용된 62개의 모든 태반조직에서 발견됐으며 연구자들은 미세 플라스틱이 태아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관련 연구가 활발히 이뤄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미세플라스틱은 각종 세포에 손상을 입히며 조직에 박혀 염증을 일으키기도 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의학자들은 내분비 체계를 교란시켜 장기적으로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우리의 지구와 사람이 함께 오래 생존하려면 미세플라스틱의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해결방안을 모색해야 합니다. 의학과 기술이 발달할수록 사람의 수명은 길어지고 지구의 자연은 파괴되는 현재에 플라스틱을 대체할 물질들도 개발이 되어야 하고 사람들은 플라스틱 줄이기 캠페인등을 열며 플라스틱이 사용한 제품의 사용을 줄이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출처:

치약 속 미세 플라스틱이 바다를 더럽힌다 (naver.com)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5775856&cid=42107&categoryId=42107

 

미세플라스틱

1㎛(마이크로미터·100만 분의 1m)∼5㎜ 크기의 플라스틱. 애초에 작은 크기로 생산되기도 하지만 페트병이나 비닐봉지 등이 시간이 지나며 잘게 부서져 생성되기도 한다. 연안 지역과 수산물, 수

terms.naver.com